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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는 무려 20%의 배당수익률을 보여준 이글 벌크 쉬핑을 소개해드렸습니다.

2022.09.06 - [투자/주식] - 미국 고배당 주식 살펴보기 #1 [Eagle Bulk Shipping]

 

미국 고배당 주식 살펴보기 #1 [Eagle Bulk Shipping]

현금흐름이 필요한 투자자에게 고배당 주식은 아주 매력적인 투자처입니다. 아직까지 국내 주식 중에서는 그리 높은 배당을 주는 경우가 많지는 않기 때문에 아무래도 미국으로 눈을 돌리게 되

ggleee.tistory.com

 

투자결정을 하기 전에 궁금한 부분은 '과연 이러한 배당을 꾸준히 줄 수 있을까?' 하는 부분이었습니다.

그래서 관련 자료를 좀 더 탐색해보았습니다.

작년 11월 말에 나온 업황과 전망에 대한 글을 찾을 수 있었는데요.

세계적인 시장조사 기업인 IHS 마킷에서 나온 자료입니다.

주요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 2022년 드라이벌크 시장과 컨테이너선 시장은 제한된 선박 공급량과 안정된 수요 증가로 시장 균형이 유지될 것으로 기대된다.
  • 대부분의 선박은 높은 수익률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 최근에는 2022년 하반기 혹은 2023년까지도 이러한 고운임이 지속할 수 있다는 전망이 시장에서 나오고 있다.
  • IHS Markit은 2022년부터 운임이 조정될 것으로 보지만 운임이 조정되더라도 여전히 매우 높은 수준일 것으로 본다.
  • 2023년에는 공급 측면의 하방압력이 있을 것이지만 2022년 하반기까지는 선사들의 손익분기점보다 훨씬 높은 운임이 지속할 것으로 본다.
  • 컨테이너 무역량이 급증하면서 다목적선과 소형 벌크선 등이 컨테이너 항로에 투입되었다.
  • 이에 따라 드라이벌크, 특히 마이너벌크 시장은 경쟁이 감소했고, 이로 인해 운임이 강하게 유지될 것으로 예상한다.
  • 이런 상황 가운데서 마이너벌크 무역량은 2021년 전년대비 13% 증가했다.
  • 2022년 이후에는 2~3% 정도의 성장률이 예상된다.
  • 2023년에는 신규 건조된 컨테이너 선박 인도량이 많아 드라이벌크 물동량이 감소할 가능성도 있다.
  • 따라서 단기 수급 균형은 긍정적이지만 23년 이후에는 무역패턴 변화에 대비해야 할 것이다.

출처: 픽사베이

22년의 상황은 긍정적이지만 23년 시장은 그리 낙관적이지는 않다는 것이죠.

그런데 작년 11월에 이 글이 나온 이후 세계적으로 아주 큰 일이 발생했습니다.

전쟁이 났죠.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면서 세계 정세를 미궁 속으로 이끌었고, 여전히 진행중입니다.

이후 6월에 발간된 내용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 6월 초 Capesize 운임이 크게 하락하였다.
  • 하지만 심리나 선물보다는 근본적인 수급 균형이 시장을 결정할 것이라고 본다.
  • 제한된 공급과 안정적인 무역 성장으로 드라이벌크 운임은 향후 몇 년 동안은 안정적으로 유지될 것으로 예측한다.
  • 3분기 중순에 유럽의 대러시아 무역제재가 시작되기 전까지는 러시아로부터의 화물 수송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것이다.
  • 러시아 석탄 수입 금지에 대비하기 위해 유럽은 호주산 석탄을 수입할 것이고, 이는 안정적인 백홀(아시아발 대서양 항로) 운임을 뒷받침할 것으로 예상한다.
  • 하지만 22년 3분기 후반부터 존재할 여러 하방 리스크로 인해 시장에 대해 신중한 입장이다.
  • 특히 중국 본토 석탄 생산량이 늘어나 외부에서의 석탄 수입 수요가 줄어들었다.
  • 코로나 규제가 완화되어 작년과 같은 항만체선은 기대하기 힘들다.
  •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으로 인해 물가가 크게 상승하고 세계 경제가 둔화하여 컨테이너 교역량 증가세가 둔화되고 있다.
  • 3분기는 계절적 강세로 2분기 대비 BDI(Baltic Dry Index, 벌크선 운임지수)는 상승할 것으로 전망한다.
  • 하지만 연말에는 위의 리스크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 중국에서 추가 봉쇄 조치가 있거나 경제 부양책이 약해 세계 경제 성장세가 더딜 경우 전망은 하락할 수 있다.
  • 반대로 항만 설비 제한으로 인해 체선이 증가하거나 중국의 석탄 수입량이 강세를 보일 경우, 그리고 우크라이나-러시아가 휴전하여 흑해의 교역이 재개될 경우 전망은 상승할 수 있다.

출처: IHS Markit

위의 내용에서 알 수 있는 것은 첫 번째는 아시아에서 유럽으로 가는 물류가 아주 중요한 시장이라는 점이고, 두 번째는 중국은 역시나 크다는 점, 그리고 마지막으로 세 번째는 전쟁이 끝나면 교역이 더 활발해질 것이라는 점입니다.

그런데 전쟁이 끝나면 흑해의 무역은 재개되겠지만 호주에서 유럽으로 가는 물량은 오히려 줄어들 수도 있겠네요.

러시아에 대한 무역제재를 언제까지 유지할지가 관건이 될 것 같습니다.

 

IHS Markit의 기조는 위와 같습니다만, 전반적인 상황이 해운업계에 그리 긍정적이지는 않습니다.

완전히 암흑기에 들어가지는 않겠지만, 월스트릿이 말한대로 "파티는 끝났다" 정도로 표현할 수 있겠네요.

이글 벌크 쉬핑에 대한 투자결정을 하실 때나 기타 해운업체에 투자하실 때 위의 자료가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 투자 책임은 언제나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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