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은 세계의 증류주 회사 순위를 알아보겠습니다.

2018년 12월을 기준으로 한 순위이니 참고해주세요!


* 본 글은 기업가치평가 전문회사 Brand Finance의 보고서를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고량주의 힘을 바탕으로 중국 기업들이 순위권에 올라와있네요.

심지어 그냥저냥 순위권이 아니라 엄청난 차이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내에도 증류주 잘 만드는 기업이 있으면 좋겠는데, 이 부분은 늘 아쉽습니다.

중국은 내수 시장이 거대하니 이 정도의 성장을 할 수 있었겠죠..

10위권 안에 5개 기업이.. 정말 대단합니다.

그럼 이제 1위부터 10위까지 순위 한 번 보겠습니다!

아,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삼성전자의 브랜드가치는 50조 4,200억 원 정도입니다.

비교하면서 보시면 더 재밌으실 거에요.




#1 Moutai 모우타이

국적: 중국

기업가치: 212억 4천만 달러 (23조 9,126억 4천만 원)



겉으로만 봐서는 어떻게 1위인지 알 수 없는 비주얼이네요.

2017년에도 1위였던 브랜드이며, 2018년에 가치가 무려 73%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1위임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노력을 하고 있나보군요.

다음에 중국에 간다면 한 번 쯤 마셔보고 싶습니다.



#2 Wuliangye 우리앙예

국적: 중국

기업가치: 146억 4천만 달러 (16조 4,846억 4천만 원)



한자를 좀 더 알면 무슨 뜻인지 알텐데...

1위 모우타이보다 병이 조금 더 고급스러워보입니다.

선물용으로는 모우타이보다 이 술이 더 좋을 수 있겠네요.

기업가치는 무려 16조원!

주류회사의 브랜드 가치로 보기에는 정말 엄청난 금액이네요.



#3 Yanghe 양허

국적: 중국

기업가치: 78억 달러 (8조 7,828억 원)



왜 순위가 내려올수록 병이 더 예뻐지는 걸까요?

신기할 따름입니다.

어떤 차이가 있는지 나중에 따로 중국 주류계만 한 번 글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4 Johnnie Walker 죠니 워커

국적: 영국

기업가치: 43억 달러 (4조 8,418억 원)



4위는 영국으로 갑니다.

1~3위의 바이주보다 오히려 우리에게 익숙한 쪽은 이 쪽이죠.

저렴이와 고렴이 라인을 두루 갖추고 있는 조니워커.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스카치 위스키답게 그나마 4위로 자존심을 지켰네요.

언젠가 고가 라인도 음용해볼 수 있는 날이 오겠죠?..

3위 양허와 기업가치가 2배 가량 차이가 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5위의 루죠우 라오쟈오를 근소한 차이로 따돌렸네요.


#5 Luzhou Laojiao 루죠우 라오쟈오

국적: 중국

기업가치: 38억 3천만 달러 (4조 3,125억 8천만 원)



5위는 다시 중국입니다.

병과 포장이.. 정말 중국스럽습니다.

골드컬러와 레드컬러를 조합해놓으려고 한 것 같은데,

실제로 보면 그래도 좀 번쩍거리려나요?



#6 Jack Daniel's 잭다니엘스

국적: 미국

기업가치: 35억 2천만 달러 (3조 9,635억 2천만 원)



6위는 미국의 잭다니엘!

잭다니엘 역시 꽤 다양한 라인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격대는 그리 높지 않아서 쉽게 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무엇보다 허니향은 아주 맛있습니다.

위스키에도 상당히 많은 종류가 있는데, 유명한건 유명한 이유가 있겠죠?

6위에 랭크되며 미국의 자존심을 지킵니다!


#7 Hennessy 헤네시

국적: 프랑스

기업가치: 33억 1천만 달러 (3조 7,270억 6천만 원)



헤네시가 프랑스 술이었군요!

꼬냑의 대표주자 헤네시가 7위를 차지합니다.

꼬냑은 포도주를 증류해서 만드는 술입니다.

그래서 과일 향이 깊은 풍미를 느끼실 수 있죠.

프랑스의 전통이 담긴 꼬냑 한 잔, 어떠신가요?



#8 Smirnoff 스미노프

국적: 러시아

기업가치: 32억 4천만 달러 (3조 6,482억 4천만 원)



러시아의 스미노프가 8위에 오릅니다.

기업가치는 약 3조 6천억 원이네요.

보드카 중에서 1위이니, 보드카 종주국 러시아의 자존심을 지킨 셈이네요.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는 보드카 라인인만큼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나봅니다!



#9 Gujing Gong Jiu 구징 공 지우

국적: 중국

기업가치: 24억 5천만 달러 (2조 7,587억 원)



9위는 다섯 번째 중국 브랜드, 구징공지우입니다.

병에 그려진 용 문양이 탐스럽네요.

중국의 향기가 물씬 나는 외관입니다.

기업가치는 약 2초 7천억 원으로, 1위 모우타이와는 약 9배 차이가 나는군요.


#10 Bacardi 바카디

국적: 쿠바

기업가치: 23억 8천만 달러 (2조 6,798억 8천만 원)



마지막 10위는 바카디입니다.

쿠바를 대표하는 럼주인데요.

샷으로도, 칵테일로도 즐길 수 있는 매력적인 술입니다.

바카디 역시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에서 즐길 수 있는 술 중 하나죠.

럼콕 한 잔 생각나는 시간입니다..!




이렇게 1위에서 10위까지, 증류주를 만나보셨습니다.

중국 술은 모두 바이주 혹은 고량주죠.

영국과 미국의 위스키, 프랑스의 꼬냑, 보드카의 러시아, 쿠바의 럼이 중국의 독주를 막아내는데 성공했네요.

하지만 진은... 10위권 안에 들지 못했군요.

그리고 우리의 친구 소주도 증류주지만, 국내 브랜드들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한 지 얼마 되지 않아서 이 정도 순위에 이름을 올리기는... 조금 힘들겠죠?


오늘 10위까지의 주류를 보면서, 중국에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조금 들었습니다.

어릴 때 가보긴 했지만, 술의 세계를 알고나서는 아직 가보지 못해서.. 아쉽네요.

조만간 갈 수 있겠죠 뭐!


마지막으로..... 책임감 있는 음주 문화를 만듭시다!

그럼 이만,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