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지난 주에 이 주의 단어 쓰다 보니 너무 힘이 빠지는 느낌도 들고, 이런건 굳이 쓸 필요 없겠다는 생각이 드는 부분도 있어서 흥미로운 부분만 추출해서 쓰기로 했다.
그래서 이번주는 두 개의 단어를 기록한다.
Moonmoon
이런 생각을 해 본 적이 있는가?
달도 달을 가지고 있을까?
위성도 위성을 가지고 있을까?
지난 주에는 외계 행성의 위성에 대해서 적었는데 이번 주는 위성의 위성에 대한 이야기이다.
천문학자 주나 콜메이어(Juna Kollmeier)와 션 레이몬드(Sean Raymond)는 이런 주제로 논문을 게재했다.
아직 정식적으로 관측된 적은 없지만 이론적으로는 존재할 수 있다고 한다.
이들은 위성의 위성, 달의 달에게 submoon이라는 명칭을 부여했는데, 아직은 정식적으로 알려진 이름은 아니니까 다른 이름으로 명명할 수 있다고 한다.
여기서 sub는 라틴어에 기반한 접두사이고 '하위의','아래의' 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하여튼 여러 이름들이 후보에 올라 있는데, 다음 중 마음에 드는 이름을 골라보시라
- moonmoon : 달 두 번 반복
- moonito : 스페인어 접미사 -ito를 이용함
- moonette : 프랑스어 접미사 이용
- moooon : 모음을 더 삽입함
아직은 정식으로 관측된 적이 없기 때문에 명명은 발견되고 나서 할 예정이라고 한다.
여기서 잠깐, 다음 단어로 가기 전에 문문 노래 한 번 듣고 가실게요.
이번 주에 발표된 한 논문이 이런 주장을 펼쳤다.
'채식에 가까운 건강한 식사를 많이 하면, 기후변화를 예방할 수 있다.'
연구자들은 이 채식에 가까운 식사를 하는 사람들에게 Flexitarian이라는 명칭을 부여했다.
Flexitarian = Flexible + vegetable 의 의미인데, 엄격한 채식주의는 아니지만 주로 채소류를 먹으려고 노력하는 부류의 사람들이라고 한다.
이 단어가 완전히 새로운 것은 아니고, 예전에는 좋지 않은 신조어라고 여겨져서 정식으로 사용되지는 않았던 것 같다.
시간이 지나 현재, 이 단어는 과학적인 의미가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 지구를 위해서도 꼭 필요한 단어가 되었다.
이쯤에서 -tarian들을 살펴보자
- vegetarian : 채식주의자
- fruitarian : 과일을 주식으로 삼는 사람
- insectarian : 곤충식사....
- lacto-vegetarian : 우유와 채식
- lacto-ovo-vegetarian : 우유와 달걀과 채식
- nutarian : 견과류 식사
- pescatarian : 고기는 먹지 않고 생선과 채식
- pastarian, pizzatarian, pollotarian : 파스타, 피자, 치킨을 주식으로 삼는 사람들..!! (이거다...!)
완전히 채식을 하진 못하겠지만 지구를 위해 육류 소비를 조금 줄일 필요는 있는 것 같다.
우리나라는 채식하기에 꽤 괜찮은 여건을 갖추고 있기도 하고, 건강한 느낌도 있으니까 종종 채식을 실천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우리가 발디딘 이 지구를 사랑합시다.
prefix : 접두사
diminutive : 아주 작은
suffix : 접미사
spurn : 퇴짜 놓다
icky : 기분 나쁜
neologism : 신조어
zeitgeist : 시대정신
반응형
최근댓글